순위

역대 케이팝 국내 히트곡 순위: 멜론 하트수 TOP10

k-ent 2024. 11. 12. 01:10

K-pop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켰습니다. 그중에서도 멜론에서 팬들이 남긴 ‘하트 수’는 해당 곡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역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곡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멜론에서 가장 높은 하트 수를 기록한 K-pop 히트곡 TOP10을 소개하며 각 곡이 왜 이토록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위 봄날

하트 수: 52.1만
가수: 방탄소년단
가장 많은 하트 수 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스트리밍 수, 가장 많은 감상자 수, 가장 오래 일간/주간/월간/연간 차트에 연속 차트인 중인 곡입니다. 또한 유일하게 하트 수 50만이 넘는 곡으로 국내에서 가장 히트한 곡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위 Dynamite

하트 수: 46.7만
가수: 방탄소년단
2위 또한 방탄소년단의 곡입니다. 국내에서 히트했을 뿐 아니라 방탄소년단을 세계에 알린 곡입니다. 최초로 3개월 연속 월간 차트 1위를 했으며 최초로 11주 연속 주간 차트 1위를 하는 기록을 보였습니다.


3위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거지

하트 수: 46.6만
가수: 악뮤
악뮤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거지가 46만 개로 3위입니다. 최근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가 언급하며 다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원래 3위였던 아이유의 밤편지를 추월했습니다.


4위 밤편지

하트 수: 45.8만
가수: 아이유
아이유의 최대 히트곡 중 하나입니다. 골든디스크 음원 대상을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2012년 이후 발매한 모든 곡 중 유일하게 600만 다운로드를 넘겼으며 이는 스트리밍 시대에 세운 엄청난 기록입니다.


5위 작은 것들을 위한 시

하트 수: 43.4만
가수: 방탄소년단
발매와 동시에 국내 주요 음원 차트를 석권하며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곡은 특히 국내 음악 방송에서 21관왕을 차지하며 독보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최초로 MMA, MAMA, 골든디스크어워즈, 서울가요대상 등 대상을 싹쓸이하게 해준 곡입니다.


6위 모든 날, 모든 순간

하트 수: 43.4만
가수: 폴킴
순위 권 내의 곡 중 유일한 OST입니다. 최초로 3억 스트리밍을 달성한 곡이며 최초로 2년 연속 연간 차트 TOP10에 든 노래입니다. 2018년에 발매했고 6년이 지난 지금에도 노래방 및 음원차트에 머물러 있습니다.


7위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

하트 수: 43.2만
가수: 잔나비
2020년 한국대중음악상의 올해의 노래에 선정된 노래입니다. 발매 직후 큰 인기를 끌지 못했지만 입소문을 타며 월간 1위를 달성한 후 꾸준히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입니다.


8위 에잇

하트 수: 40.2만
가수: 아이유
아이유의 에잇은 발매와 동시에 차트 개편 후 첫 진입 지붕킥을 기록하며 24시간 이용자 수 역대 2위 기록을 세운 곡입니다. 또한 월간 차트 두 달 연속 1위를 기록했고 주간 차트 27주 연속 TOP10에 머물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최단 기간 10만, 20만, 30만 하트 기록을 모두 경신하며 아이유의 저력을 보여준 히트곡입니다.


9위 Blueming

하트 수: 36.9만
가수: 아이유
아이유의 Blueming은 골든디스크어워즈 디지털 음원 대상을 수상했으며, 발매 후 멜론 주간 차트에 144주, 일간 차트에 1009일간 연속 차트인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또한 가온 주간 디지털 차트 TOP100에 145주간 머무르며 롱런 곡으로 자리 잡았고 2024년에는 3억 스트리밍 인증을 받으며 아이유의 꾸준한 저력을 다시금 증명한 히트곡입니다.


10위 Way Back Home

하트 수: 36.4만
가수: 숀
대한민국의 DJ이자 가수인 숀의 Way Back Home이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순위권의 곡 중 유일하게 타이틀곡이 아닌 노래입니다. 역주행을 하며 월간 1위까지 달성했습니다.



이번 순위를 통해 봄날과 Dynamite를 비롯한 수많은 K-pop 명곡들이 팬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멜론 하트수로 집계된 이 순위는 한국과 해외 팬들이 얼마나 끊임없이 K-pop 음악을 즐기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노래가 이 순위에 새롭게 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K-pop의 발전을 지켜보는 것이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